2009/11/23 22:27

아이폰 3GS vs 옴니아 2 동영상 비교

아이폰 3GS는 스펙상으로는 옴니아 2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CPU 클럭도 옴니아 2가 빠르고(danew님의 제보로, 실제로는 아이폰이 더 빠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메모리도 확장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해상도도 좋죠. 당연히 옴니아 2가 성능이 좋으리라고 판단을 하지만, 실제로도 그럴까요? 백문이 불여일견. 두 눈으로 확인을 하는 편이 좋겠죠.


우선 부팅 시간부터 확인해봅시다. 20초만에 켜지는 아이폰 3GS, 반면에 1분 20초 가량이 걸리는 옴니아 2... 여러분의 핸드폰이 켜지는 시간을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사진 보는 프로그램을 써봅시다. 아이폰은 아주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반면에 옴니아 2는 차마 두 눈 뜨고 못 봐줄 정도로 뚝뚝 끊깁니다. 이는 아이폰이 2배 정도 뛰어난 그래픽 처리 칩을 쓰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의 제보로 확인해 본 결과, 삼성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적용한 '터치위즈'라는 유저 인터페이스의 완성도 문제로 보입니다. 이런 화면 전환에 성능이 극악입니다.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사양의 다른 제품들 조차 훨씬 부드럽게 동작한다고 합니다.



아몰레드를 사용해서 좋다는 옴니아 2와 아이폰 3GS를 비롯한 다양한 핸드폰을 비교해본 것입니다. 실외에서는 아이폰이 가장 깨끗하게 보입니다. 아마도 주변 밝기를 측정해서 알아서 화면 밝기를 알아서 조정하는 기능 덕분인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는 아몰레드를 사용한 옴니아 2가 제일 잘 보입니다만, 아이폰도 그와 비슷할 정도로 높은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반면 색상은 아이폰이 약간 푸르스름한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옴니아 2의 해상도가 더 높습니다.



우리가 주로 쓰는 웹 브라우저 테스트입니다. 동영상의 중간 가량부터 보면 됩니다. 아이폰은 몇 초 내에 내용을 불러오고, 부드럽게 화면 전환이 됩니다. 반면에 옴니아 2는 같은 내용을 불러오는데 십수초가 걸립니다. 게다가 화면을 급하게 움직이면 그 부분은 채 그리지 못해서 몇 초간 체크무늬만 보이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심한 성능 차이가 나는 까닭은, 아무래도 애플이 운영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최적화를 잘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기기 성능과 프로그램 수준을 측정하려면 역시 게임만한 프로그램이 없겠죠. 같은 회사에서 만든 같은 게임을 놓고 비교해봅시다. "니드 포 스피드 언더커버"라는 아주 유명한 3D 레이싱 게임이 있습니다. 옴니아 2와 아이폰 3Gs용으로 모두 나왔습니다. 어디 한 번 살펴볼까요? 옴니아 2 버전은 소리부터가 옛날 오락실 게임 수준에다가, 밋밋하기 그지 없는 그래픽을 가지고도 뚝뚝 끊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아이폰 3Gs 버전은 몇년 전 오락실에서 하는 게임 수준의 사운드와 그래픽, 특수 효과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같은 게임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물론 이 밖에 여러 가지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아이폰은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옴니아 2에 있는 DMB 기능도 없지요. 반면, 아이폰에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의 수는 옴니아 2에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의 수 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 밖에 체감 성능도 한참 앞섭니다.


문서상에서 보는 차이점과 실제로 쓸 때의 차이점은 분명히 다를 수 있다는 걸 알고, 각자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

핑백

  •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35호 – 20091130 – GOODgle Blog 2010-05-08 18:44:02 #

    ... . 애플 아이폰 런칭 페스티벌 현장과 iPhone 개봉기 :말이 필요없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관련하여 아이폰과 옴니아2, 안드로이드 비교 블로깅이 이어집니다. 아이폰 3GS vs 옴니아 2 동영상 비교 : 비교가 안되는군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둘다 써보니 (iphone 3G vs HTC magic 비교기) : 아이폰의 완성도에는 약간 못미치지만 안 ... more

  • 블로고스피어 IT 리포트 135호 – 20091130 – GOODgle Blog 2010-05-10 10:16:01 #

    ... . 애플 아이폰 런칭 페스티벌 현장과 iPhone 개봉기 :말이 필요없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관련하여 아이폰과 옴니아2, 안드로이드 비교 블로깅이 이어집니다. 아이폰 3GS vs 옴니아 2 동영상 비교 : 비교가 안되는군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둘다 써보니 (iphone 3G vs HTC magic 비교기) : 아이폰의 완성도에는 약간 못미치지만 안 ... more

덧글

  • 최종욱 2009/11/27 01:06 #

    타이어와 모터가 다르다고 차량 비교가 불가능한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
  • 2009/11/27 01:03 # 삭제 답글

    아이튠즈도 간과 할수 없습니다.

    물론 아이폰이 보다 빠른 칩셋을 썼다고 보는것도 맞지만,, 이미지 처리의 경우 아이튠즈로 전송시 컴퓨터에서 이미지 db작업과 최적화 작업을 합니다.
    말하자면 사용자의 전체 이미지를 마치 "하나의 게임" 처럼, db로 만들어 놓고 로딩하는 형태인데 딜레이가 거의 없죠. 수백장 수천장을 넣어두어도 우리나라휴대폰에서 보여지는 "모래시계" 같은 GUI가 없습니다. 반면 옴니아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휴대폰들은, 폴더의 그림파일을 인덱싱하고 -> 몇장 넘기면 다음것을 인덱싱하고, 화면을 넘기는 형태에도 2장씩 뿌리는 형태인지라,, 최적화 하지 않은 이미지를 여러번 교체하느라 부하가 많이 걸리죠. 이 모든 부담감을 애플은 아이폰에 전가하기 보다 아이튠즈 전송시에 살짝 해버립니다. 사용자는 엄청 차이느끼는 거죠.

    그외에 노래들을때의 갭리스 처리, 3D 앨범아트와 기존 앨범아트의 연계.. 등등 아이튠즈가 중간에서 해주는 일들이 정말 너무 많습니다.

    옴니아의 완패죠.. 오히려 그런 최적화 과정없이 저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주니... 그나마 잘만든거 같긴 하지만,, 비슷한 밥을 먹고 사는 입장에서 넘을수 없는 벽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게다가.. 저거.. 나온지 3년이 다 되어가는 기기.. 조금 발전하긴 했지만,,
  • 최종욱 2009/11/27 01:07 #

    윈도 모바일에는 액티브 싱크가 있습니다만, 이거... OTL
  • 허허 2009/11/27 01:15 # 삭제 답글

    꼭 보면 요 조건이 틀리네 저 조건이 틀리네 하면서 딴지 거는 사람들이 있죠.. 조건맞춘다면서 새로 프로그램까지 짜올 기세네요.. 어차피 현재 있는 환경과 자원으로 비교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고, 실제 사용을 하는 입장에서 가장 참고하기가 좋은데 말이죠. 그렇게 편향되 보인다면 제발 옴니아가 같은 기능으로 아이폰을 월등히 따라잡는 뭐좀 보여주고 말을 하지 그런 자료는 정작 별로 없음.. 다들 아는 DMB나 동영상 무인코딩 재생 빼고는.. 그런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야 사는거 말리지 않지만 제발 딸리는 분야에서까지 아니라고 억지부리지 않았으면좋겠네요..
  • 최종욱 2009/11/27 03:33 #

    ^^; 모든 사람을 설득하기는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 잘못된 2009/11/27 03:16 # 삭제 답글

    비교하기에 잘못된 부분도 좀 보이네요. 특히 인터넷 서핑 부분에서 아이폰 브라우저는 이미지로 전송받는 브라우저를 쓰고 왜 옴니아는 소스코드 받아 해석하는 브라우저를 쓰게해서 비료를 했을까요...;;;; 옴니아도 웹서핑 사용하면 아이폰과 동등하거나 더 빠른 인터넷 서핑 가능합니다.
  • 최종욱 2009/11/27 03:35 #

    혹시 이거 아세요? 옴니아가 압축된 이미지를 전송받는 브라우저인 오페라를 쓰고, 아이폰이 소스코드 받아서 해석하는 브라우저인 사파리를 썼다는군요. ^^;
  • parting 2009/11/27 10:08 # 삭제 답글

    동등한 조건? 그런게 왜 필요할까요? 실제로 내가 쓰는 환경을 비교해야죠..
    그리고 옴니아가 스펙좋다고 언플질을 하도 해대서 이런 글을 올리신건데 거기다 대놓고 아이폰이 스펙 더 좋다라고 말하면 뭐가 되는겁니까?
    아이폰이 스펙 더 좋은데 왜 가격은 더싼가요? -_-;;; 옴니아가 가격을 내려야 하네요;;;풉;
    그리고 아이폰의 사파리는 풀서핑되는 웹브라우저고 옴니아에 있는 웹서핑이나 오페라 미니가 이미지로 변환한거 긁어오는 브라우저입니다.;;
    물론 이미지 변환해서 긁어오는게 더 빠르지도 않습니다;-_-;; 스크 서버의 프록시에 있는 싸이트나 빨리 불러오지...다른 싸이트는 죠낸 느립니다 -_-;;;
  • parting 2009/11/27 10:09 # 삭제 답글

    맹목적인 아이폰 찬양은 분명히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만..
    그동안 삼성이 스마트폰 개발해서 그 비싼 가격으로 팔아먹어 오면서..-_-;;
    아이폰만큼 모바일 운영체제를 만든것도 없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만든적도 없으며, 지원어플을 개발하려고 노력해본적도 없고.
    그나마도 유저들의 노력으로 커스텀롬을 만들어서 이만큼 써온겁니다;;;;
    삼성이 정신차려야 될 문제이지. 아이폰을 까서 될 문제가 아닙니다;
  • 최종욱 2009/11/27 10:41 #

    그럼요. HTC Hero 등을 보면 윈도 모바일에서도 희망이 보입니다!
  • 헐... 2009/11/27 10:44 # 삭제 답글

    터치위즈 문제라고만 하네... 어플을 딴거 깔아봐 완전 날아다녀 이양반아
  • 최종욱 2009/11/27 10:48 #

    사진 넘기는 부분은 터치위즈 문제입니다. 아래 동영상에 나오는 게임과 웹브라우저는 다른 어플인건 아시죠? ^^;
  • 시클라멘 2009/11/27 12:16 # 삭제 답글

    아몰레드를 쓰고있는 사람으로써 정말 안타까운 리뷰가 아닐수 없습니다.,.

    삼성이나 LG에서 감압식이 아닌 정전기식으로 App스토어도 먼저 활성화 시켰다면

    지금처럼 옴니아2폰이 까이는 현상은 없었겠지요...

    아이폰을 사고싶기는 하나 바꿔낄수없는 배터리와 매달 내야되는 비싼 요금제, 애플케어 때문에 먼저 포기한 1인입니다..

    정말 애플기기는 돈없는 사람들은 꿈도 못꿀 기기일까요...
    올해 초엔 아이팟가격 환율땜시 말도안되게 올려놓고 환율 떨어져도 내릴 생각을 안하니 원...
  • 최종욱 2009/11/27 12:27 #

    옴니아 2가 원래 아이폰 3Gs보다 비쌌다가 부랴부랴 가격을 내렸더군요.
    저런 사양대 제품의 가격이 낮아지니 환영할만한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
  • 홍성일 2009/11/27 14:46 # 삭제 답글

    아이팟 터치 있는 사람은 아이폰을 사라는건가요 옴니아를 사라는건가요!!! ? 뭔가요
  • 최종욱 2009/11/28 10:31 #

    글쎄요. ㅠㅜ 저도 안 사고 있습니다. ㅋㅋㅋ
  • 그거아세요? 2009/11/28 03:54 # 삭제 답글

    아이폰 cpu와 옴냐2cpu 의 진실..
    아이폰 cpu 최소클럭이 624Mhz 입니다.최대가 833Mhz에요.
    옴냐2 cpu 최소클럭 533Mhz 입니다.최대 800Mhz 이구요.
    단순한 클럭으로 cpu판단하기는 좀 그렇죠?
    옴냐2 cpu아키텍쳐는 ARM11으로 아이폰3gs의 cpu coretex8보다 현저히 낮은 클래스죠.
    거기다가 아이폰에는 L2캐시까지 있는데 옴냐2는 없죠.그나마있는 L1캐시도 아이폰보다 낮구요.
    아이폰에는 그래픽가속칩 있구요.옴냐2 없습니다.
    삼성이 지금까지 최대스펙가지고 뻥튀기를 해놨는데 아이폰이 어째 최대클럭도 더 높네요.
  • 최종욱 2009/11/28 18:40 #

    처음부터 솔직하게 나왔으면 좋았을 것을, 삼성이 이상한 언플을 많이 합니다. ㅠㅜ
  • 지니우스 2009/11/28 12:46 # 삭제 답글

    삼성 .. 보는 내가 다 쪽팔리네요 ...
  • 최종욱 2009/11/28 18:40 #

    그래도 좋은 폰이기는 합니다. ^^;
  • 뉴크 2009/11/28 14:01 # 삭제 답글

    결국 이전의 Intel vs AMD 의 클럭 전쟁 비슷한 구도 였던거군요 ㅡ.ㅡ;; 단순 클럭 비교;;;
    체감상 여러가지 요인 있을 수 있으나 구조적 차이(GPU 내장, 터치 처리용 프로세스 분리)와 더불어
    기기적인 성능의 장단점을 잘커버해주는 소프트웨어적인 차이가 가장큰 차이가 아닐까요??
  • 최종욱 2009/11/28 18:39 #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결국 사용하기에 편하면 장땡"이 제 지론입니다. (응?)
  • 관광객 2009/11/28 22:53 # 삭제 답글

    우연히 방문했습니다..^^ 포스트 잘 봤어요. 전 터치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솔직히 아이폰을 지르고 싶다는 생각이없어요.. 일단 경제적인 이유도 있고,
    (핸드폰 통화요금중에서 제게 속하는 요금제가 없더군요^^;; 통화량이 적은 관계루...-.-)
    아이팟터치만으로도 제가 원하는건 거의 다 되는거 같거든요. 그리고 확실히 터치감이나 반응속도 만족하구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관해서 잘 모르는 관계로 전문적인 댓글을 남길 순 없지만, 일단 사용자는 OS가 어떤지 하드웨어가 어떤지 결국 사용할때는
    별로 따지지않게됩니다. 결론은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없으면되는거죠. 직원 뽑을때 첨엔 스팩을 보지만 막상 일을 시켜보면
    거기서 다 거기인것 처럼 말이죠...성실한 놈이 최고인것처럼요.

    아몰래드나 옴니아를 사용해본 적이 없지만 저렇게 비교되는걸 보니 정말 놀랍네요..-.-;;; 삼성기술이 떨어진다라는 표현보다는 확실히 스티브잡스가
    괴물인거죠. 스마트폰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론.

    그리고 스마트폰뿐만이 아니죠. 사실 모니터, 컴도 애플이 월등하죠.소니도 훌륭하고...그래픽 많이 하는 애들한텐
    이 두 브랜드가 로망이라눈...비싸서 그렇지..ㅋㅋㅋ (국내에서는 어마어마한 가격이기도하고...)
    전 스티브잡스가 추방당했을적에 애플컴퓨터(9600시리즈)를 구입한 기억이 나서 그넘의 AS.... 아직도 치가 떨립니다...그런데도 불구하고
    터치를 쓰고 있네요...느흘~~역시 스티브잡스가 괴물이긴 합니다.

    이번에 아이폰행사도..어떻게 보면 애플의 승리라고 생각은 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이 바보가 아니죠. 기업이 소비자에게 이윤을
    남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비자도 이익을 따지면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알아봅니다.
    국내기업이 이렇게 된 원인...어떻게 보면 국내소비자도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비싸도 과시용으로 구입하는 소비행태가 원인이라고 봅니다.
  • 최종욱 2009/11/29 05:06 #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분명히 옴니아 2도 가치있는 폰이지만, 아이폰이 여러 면에서 나은 점이 많습니다. 그래도 우리 기업들, 따라잡기 잘 하잖아요? 이번 아이폰 출시를 기점으로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
  • 페리수스 2009/11/28 22:55 # 삭제 답글

    최종욱님 물론 저도 아이폰이 좋다고생각합니다만 이글에선 아예 옴니아를 비판하시는걸로? 밖에안보이는데요 ^^
    그리고 이게 아이폰 장점글입니까 ? 솔직히 옴니아도 옴니아의 장점이있다고생각하는데요 ?
    혹시 님이 아이폰샀다고 샀으니까 좋아야한다는 편견가지고계신가요 ?
    정말어이가없네요 ㅋㅋㅋㅋㅋㅋ 삼성싫어하십니까? ㅋㅋ 님집에삼성마크하나는있을걸로보이는데요 ㅋㅋㅋ
    딴분이 "삼성 .. 보는 내가 다 쪽팔리네요 ... " 이러니까
    님이 "그래도 좋은 폰이기는 합니다. ^^; " 이러시는거보면 무슨 삼성을 개떡으로아시나봐요 ㅋㅋㅋㅋㅋㅋ
    대박어이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은아이폰사셨나요? ㅋㅋㅋ 대박 님이아이폰좋으니까 이딴글올려서 공감을 받고싶다 이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최종욱 2009/11/29 04:57 #

    아이폰 안 샀습니다. ^^; 삼성 좋은 회사입니다. 삼성 좋은 폰 만드는 회사 아닌가요?
  • zz 2009/11/29 14:12 # 삭제

    오히려 페리수스님이 옴니아2 쓴다고 이글을 편견을 가지고 보는 거 같네.
    자기가 사서 쓰는폰이 결과적으로 아이폰보다 떨어진 성능을 나타내니, 인정하고 싶지 않고, 자신이 쓰는 기기가 최고라고 ..
    정말 찌질이시군요.
  • 페리수스 2009/11/28 22:58 # 삭제 답글

    참고로 친구아이폰을 보고 사용해봤고 저는 옴니아2를 쓰고있습니다.
    솔직히말하면 전 옴니아2가 디자인도좋고 화질도 끝내주게좋은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직접보고말씀하시지요
  • 최종욱 2009/11/29 05:03 #

    화질도 디자인도 동영상에서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그런 장점들을 일부러 숨기거나 왜곡하지 않았습니다.
  • 한가성 2009/11/28 23:58 # 삭제 답글

    저런 비교동영상을 보고도 조건이니, 편향적이니 하는 사람들은 정말 답이 없다는,, ; 저 동영상은 외국에서 촬영한 것이고 악의를 가지고 옴니아를 깔 의도로 만들만큼 옴니아가 그런 경쟁적 위치조차 되지않는데,, 요새 북미상황은 아이폰, 모토롤라 안드로이드, HTC로 삼파전 분위기입니다-_-.. 그동안 아이폰 도입막다가 , 막상 터지니 가격낮추고 허둥되는 모습이,, 참 안쓰럽네여, 앞으로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시대입니다.. OS를 포함한 소프트웨어가 받쳐주지못하는데 대세를 쫓아 하드웨어 스펙만 광고하고 계속 신기종만 뽑아낸다고 이기는 거 아닙니다. 이전까지는 가능했을지몰라도 앞으로는 불가능할겁니다.
  • 최종욱 2009/11/29 04:58 #

    그러게나 말입니다. ^^;
  • 달용이 2009/11/29 00:00 # 삭제 답글

    스마트폰 PDA CPU 클럭이나 브라우저이딴거잘모르는 사람인데요?
    저는 단지 아이폰이나 옴니아에 다음 기능들이 있는지가 더 궁금해요!!
    지상파나 위성DMB 되나요? USIM카드 있나요? 모바일뱅킹 되나요? T-flash 메모리카드 8GB 장착되나요? PDA기능이면 맵피나 아이나비 되나요?
    블루투스 되나요? irda 적외선 기능 되나요? 손전등이나 플래쉬 기능 있나요? 화상통화 가능하나요? 요금제는 정해진 거 어떤거 쓰나요?
    A/S 센터는 지방도시 어떤 곳에 있나요? 등이 궁금하구요..
    혹시 옴니아에도 없을 꺼 같은데요?... 휴대폰에 음성통화(화상통화아님)일때 통화중녹음파일을 PC에 저장할 수 있나요? 삼성꺼는 안되는데.. 옴니아는 되는지? 아니면 아이폰은 되는지요? 통화중 녹음소리를 PC로 옮기고 싶은데... 문자메시지나 전화번호만 옮길 수 있네요? 이런 기능 혹시

  • 최종욱 2009/11/29 05:21 #

    달용이님께는 일반 DMB 핸드폰과 내비게이션, 녹음기와 후레쉬를 구매하는 편이 여러모로 나아보입니다. ^^; 요즈음 스마트폰은 게임, 응용 프로그램, 웹 브라우징 등에 특화된 편입니다. 굳이 쓰지도 않을 기능을 위해 비싼 돈 주고 살 필요가 없죠.
  • 페리수스님에게 2009/11/29 04:17 # 삭제 답글

    -_-z아이폰 쓰고 그말해보세요 옴니아2 오늘 해지하고 아이폰 쓰는데 신세계임..어플 이제 거진 다 설치하고나니 신세계네요.. 그저 님이야말로 이상한 사람으로 밖에 안보이는.. 스마트폰을 잘 굴려써야지.. 그냥 스펙만 보고.. 몇번 써봤다고..에휴
  • 최종욱 2009/11/29 04:59 #

    일장 일단이 있지 싶긴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옴니아 2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죠. @_@
  • 옴니아2 2009/11/29 10:35 # 삭제 답글

    ㅎㅎ 아니 무슨 게임은 그래 같은 방법으로 안했다 쳐도 다른건? 웹페이지 넘어가는거좀 봐요..내가 손발이 다 오그라드네;;
    무슨 벽돌 홈피야? 모든걸 사용하고 경험한 분 기사 링크겁니다..함보세요;;
    아이폰이 더 좋네요..삼성 어쩌나;;;쯔쯔!!!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269755
  • 최종욱 2009/11/29 16:37 #

    ^^; 그러게나 말입니다. 확실히 차이가 나는 걸 숨길 수 없죠.
  • 핑크마카롱 2009/11/29 12:23 # 삭제 답글

    저도 아이폰 기다리다 요금제가 좀 안습이라 할인 된 옴니아2를 며칠전 구매했습니다. 초대형 아몰레드 화면, dmb기능 등등은 괜찮긴한데, 어째 메뉴에서 이래저래 선택하는 키들이 제자리에 안있고 이상합니다. 계속 LG폰 쓰다가 삼성폰 몇년전 쓰다가 넘 불편해서 LG로 다시 넘어갔는데, 메뉴배치, 카테고리, 다음메뉴 선택시 바로 키가 안나오는 것등..불편한 것 여전하네요. 알림음등 여러가지 소리들 각각 소리크기 셋팅도 안되고. 음질도...음...아직 data cable못받아서 음악파일로 정확히 비교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일단 dbm TV랑 라디오만 들어봤는데, 쇠소리나고 음질...꽝이네요..LG폰은 사운드로는 왠만한 mp3 player가 부럽지 않을 정도였는데요...흑..음악이랑 라됴는 걍 저의 스구로 계속 들어야겠습니다. 쓰다보니 아이폰과의 비교보단 삼성폰에 대한 불만으로..-_-;; 삼성은 정말 S/W에 신경 좀 쓰셔야겠네요. 일단은 뽀대와 밧데리 탈착가능, Wifi, A/S 편의성으로 대충 만족하고 써야되려나 봅니다.
  • 최종욱 2009/11/29 16:38 #

    삼성폰이 하드웨어는 좋은데, 소프트웨어는 조금 미묘한 감이 있습니다. 어서 터치위즈가 새 버전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ㅠㅜ
  • ㅋㅋㅋ 2009/11/29 15:38 # 삭제 답글

    누가 최대 최소라는 말도안되는 소리로 물타기를 하는지 모르겠지만 어처구니 없습니다.
    아이폰의 최대 833Mhz는 모바일 cpu에 무지한 일반인을 타겟으로 한 우롱이죠.
    아이폰은 발열과 배터리 때문에 600Mhz로 클럭 다운 시켜놓았기 때문에 최대 833Mhz는 틀린 말입니다. 정상적으론 결코 833Mhz가 나올수 없죠.
    클럭 다운을 했어도 833Mhz의 성능이 나오는것 아니냐->정말 무식한 말입니다.
    ARM11과 코텍스 아키텍쳐도 뻥튀기가 많죠 실제 코텍스가 주장하는 ARM11대비 30~50% 성능향상은 뻥튀기죠. ARM11 코어보다 코텍스가 유리한것이 3D처리능력등 GPU부분일 뿐. 실제 성능차가 그리 많이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CPU에서 200클럭은 결코 작은 차이가 아닙니다. 일반 PC의 200클럭 차이가 아니라는 말이죠.
    아키텍쳐가 어쩌니 저쩌니 해봐도 모바일 CPU에서 아키텍쳐 보다는 클럭빨이 더 깡패입니다.
    해외 벤치에 의하면 100클럭 정도 차이는 아키텍쳐로 극복할 수 있지만 그 이상 클럭 차이가 나면 결국 고 클럭이 낫다는 말이죠.
  • 최종욱 2009/11/29 16:36 #

    'ㅋㅋㅋ' 님의 말씀이 맞는 것도 같아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ARM 칩은 DMIPS라는 단위로 성능을 측정합니다. 기술 문서에 따르면 옴니아 2가 사용하는 ARM 1176은 1.2DMIPS/MHz 정도이고, 아이폰 3Gs가 쓰는 Cortex 8은 2.0DMIPS/MHz 정도라네요. 따라서 아이폰 3Gs가 600MHz에서 작동하면 대략 1,200DMIPS고, 옴니아 2가 833MHz에서 작동하면 대략 1,000DMIPS 입니다.

    요컨데, 순수한 CPU 성능에서 아이폰 3Gs가 옴니아 2보다 20% 정도 빠르다는 말입니다. ^^;
  • 이동준 2009/11/29 16:55 # 삭제

    최대 최소 비교는 삼성과 국내 언론이나 하는 짓이지 애플은 하드웨어로는 3G망을 쓴다는것과 내장 메모리 용량밖에 안내세웁니다.
    그 위에 댓글쓰신분의 잘못이죠.
    아키텍쳐가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라는것은 아실텐데요. 명령세트만 가지고도 성능향성 충분이 있죠, GPU성능 밖에 않된다고 하셨지만 스마트폰을 멀티미디어 기기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심지어 브라우저 렌더링 속도도 도움이 되죠.
    뭐 제가 말하고 싶은것은 하드웨어가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지만요. 얼마나 하드웨어가 좋든지,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편의를 좌우합니다.
    비스타가 처음 나왔을때 아무리 고성능 신제품이었어도 그 전에 산 XP컴퓨터가 잘 돌아가던것 같은거죠.
    비스타가 쓸모없는 프로세스를 돌리고 최적화를 소홀히 하는바람에 신형컴들도 느려터지게 됬습니다. (돈을 쏟아붇지 않았으면 말이죠)
    게다가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들때문에 불편이 많았죠. 그것은 하드웨어 문제가 아닙니다. 같은 신형컴에 XP를 깔면 날아 다녔죠.
    소비자를 배려하고 좋은인상을 남길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디자인 하는것이 마지막 승리를 결정하는 골든골인 것입니다.
    삼성이 최대한 빨리 고쳐야죠.
  • dospi 2009/11/29 19:43 # 삭제 답글

    후련한 게시물 잘보고갑니다 뭐 이것저것 자세히 안따져도...
    옴니아2는 아이폰에게 밀린다는건 확실하네요 ㅎㅎ
  • 최종욱 2009/11/29 21:53 #

    아이폰이 앞서는 부분이 많죠. ^^; 물론 뒤쳐지는 부분 또한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 최종욱아 2009/11/29 21:12 # 삭제 답글

    무슨일 하는지는 모르지만, 스마트폰 어디다 쓸려구?
    난 그게 더 웃긴다
  • 최종욱 2009/11/29 21:53 #

    ^^?
  • 2009/11/29 21:48 # 삭제 답글

    저도 아이판 옹호주의자지만 비교동영상이 잘못된듯싶네요. 첫번쨰 부팅동영상말곤, 옴니아2가아니라 제트폰or아몰레드 디자인인데.. 제가 잘못보고있는건지요?
  • 최종욱 2009/11/29 21:52 #

    국제판 옴니아 2입니다. ^^; 한국판과 디자인이 조금 다르죠.
  • 날나리코더 2009/11/29 22:07 # 삭제 답글

    변명달지말구 패배를 인정해라..거지 삼성생퀴들아..
    한국인들은 걍 대기업 봉이지 머..
  • 최종욱 2009/11/29 22:08 #

    안 그래도 옴니아 2를 공짜폰으로 내릴 조짐이 보인다고 합니다. 신규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일입니다.
  • 날나리코더 2009/11/29 22:10 # 삭제 답글

    아 그리고 위에 머 전문적인 용어들 씨부린님들..

    솔직히 핸펀 유저들은 그런거 몰라요..

    걍 고장 잘 안나고 오래쓰고 싸고 빠른걸 좋아하지..

    내가 왜 삼성폰을 안좋아하냐믄...성능에비해 가격이 넘 비싸..

    글타고 튼튼하지도 않어..

  • 최종욱 2009/11/29 22:30 #

    날라리코더님께서는 삼성 폰에 맺힌 것이 많으신가 봅니다. ㅠㅜ 저도 흑백 '효도폰'을 쓸 때가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튼튼하고, 오래가고, 통화도 잘되고, 문자도 잘 보이고 말이죠.
  • SubiLee 2009/11/29 23:32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종욱님 객관적인 비교글 잘 봤습니다.
    찌질이들이 댓글을 달아도 매너 있게 대응하시는 모습은 실로 감동이네요.

    저는 지금 LG의 터치폰과 옴니아 1을 병행해서 쓰고 있고 폰이 지겨워서 다른 것을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아무래도 이 영상들만을 봤을 때는 모든 면에서 옴니아가 밀리는 분위기네요.

    화질이야 물론 옴니아 쪽이 월등하겠지만 아이폰 액정이 개판인것도 아니고 장점까지 월등해보이진 않아보이네요.
    그러나... 반응속도나 버벅임 같은건 진짜 엄청난 메리트이지요.
    WM의 한계 때문일지도 모르겠지만 샘숭쪽은 반성좀 많이 해줘야할 것 같습니다.
    HTC만 해도 옴니아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스펙에 상당히 완성도 있는 폰을 만든 것 같아요.
    물론 터치다이아몬드 1은 별로 안땡기지만요 ㅎㅎㅎ

    개인적으로는 21세기 초반대의 폰들이 훨씬 쓰기가 좋았던 것 같애요....
    액정은 비록 흑백이라도 배터리나 반응속도나 여러면에서 그게 나았었어요.
  • 최종욱 2009/11/30 01:10 #

    ^^; 그러게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개성이 넘치는 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목적에 맞게 장점을 잘 살리는 폰을 쓴다면 최고겠지요. 삐삐도 아직 의사들에게 호출용으로 쓰인다고 하니, 참 재미있습니다.
  • 아이폰승리 2009/11/30 01:15 # 삭제 답글

    비교글을 보고 냉정하게 답변답니다. 스펙이나 기능은 확실히 아이폰보다는 옴니아2의 승리입니다.
    옴니아2의 카메라나 여러가지 부가기능성에 점수를 많이 줘서 옴니아가 좋다는 분들,혹은 핸드폰 배터리 분리형 일체형 나뉘어져서 분리형으로 교체가능하다고
    옴니아2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미 그 생각 자체가 패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자동차로 비유해서 해볼까요?
    맨위의 동영상부터 저는 승패가 갈렸다고 봅니다.
    아이폰은 꺼진 상태에서 완전히 켜지는데까지 20초입니다. 허나 옴니아2는 몇초였죠? 대충 80초정도되는거 같네요
    이미 여기서부터 패배한겁니다. 자동차 시동켜지는데 20초 걸려서 출발하는것과
    자동차 시동켜지는 것 80초 걸려서 출발하는거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옴니아2를 무조건 좋다고 외치시는 여러분들이 내세우는 조건은 단지 카메라,화질 같은 부가기능일 뿐입니다.스마트폰에서는 이런거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폰이 조금 성능이 안좋으면 안좋았지 있어야할것 없을 건 없습니다.
    자동차로 치자면 자동차 시트, 핸들로 비유할수 있겠는데 이것도 비유하기 부끄러운게 시트나 핸들같은 부품도 아닌 부품의 외형적인 부분만 칭찬한다는 것입니다.
    시트나,핸들 좀 못생겨도 시동 20초만에 걸려서 출발하는게 80초만에 걸려서 출발하는것보다 낫지않을까요?

    이것 또한 스마트폰의 자랑인 웹서핑
    속도문제와 터치 인식빠르기 문제(스피드와 자유스러움과 부드러움)와 비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사용해보신 분들의 말을 들어보고 윗 동영상을 보아도
    터치의 촉각을 통해서 반응되는 처리속도와 부드러움이 장난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컴퓨터 인터넷 서핑하는데 웹페이지 늦게 뜨면 조금 짜증나시죠?
    그런 이치입니다. 게다가 한국사람들의 대표국민정서인 빠른게 좋은거다.엔 확실히 아이폰이 앞서갑니다.
    자국의 제품이라고 무조건 옹호하는건 잘못된것입니다.
    물론 저도 옴니아2를 욕하지 않습니다. 옴니아2도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비교하는건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서 연계된 프로그램 처리속도같은 것이지 카메라같은 잡다한 부가기능이 아니라는겁니다.
    솔직히 스마트폰이 아닌 핸드폰중에서도 부가기능은 아이폰보다 좋은 것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면에서 비교하고 있다는걸 인지했으면 좋겠네요

    자 그럼
    왜 그렇게 자랑해가며 하드적인면에서 자랑하던 옴니아2가 아이폰 국내 출시가 되자마자
    가격을 급하락했을까요? 이미 지고 들어간겁니다.
    자신들도 안겁니다.
    그동안은 국내에 아이폰이 들어오질 못해서 언론플레이로 우리 것이 좋다라는 식으로 광고를 하고
    그만한 비싼값을 주고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털어왔습니다.
    국내에 도입되면서 자신들의 언론플레이 들킬거 뻔하니까 대응책으로 가격을 내린겁니다.

    여기서 사람의 심리나 기업의 심리를 읽어야 합니다.
    옴니아2 제품을 만들어내고 돈을 버는 사람들이 극비리에라도
    아이폰을 하나 구입해서 자신들의 주무기 옴니아2와 비교 한번 안해봤겠습니까?
    비교해봤더니 아이폰이 무서운 물건이다 라는 결론이 되었기에
    아이폰 국내출시와 동시에 가격하락이 된 거 아니겠습니까?

    skt는 아이폰과 협상중에 옴니아2제품같은 국산제품으로도 승부할수있을 것같아서 협상이 결렬되고
    kt하고만 아이폰이 협상되어 kt통신사가 독점으로 아이폰국내 출시한 것입니다.
    제가 냉정히 봐도 현재 상태는 아이폰의 승리네요..

    저는 참고로 skt에 lg시크릿폰을 쓰고 있는 사람입니다.
    내년 6월달에 아이폰 새로운 모델 나옵니다. 9월달에는 아이팟터치4세대 나오구요~
    저는 이번 아이폰3gs참고 안사고 반년뒤에 새로운 아이폰 뽑을 겁니다.

    p.s 배터리 일체형이라고 뭐라하시는 분들...

    원래 애플 기업자체가 어느 순간부터 자신의 전자제품은 배터리 분리형에서 일체형으로 바꿨습니다.

    노트북,아이폰 등등 말이죠.. 기업의 방식이기 때문에 이걸로 아이폰을 까는건 이상합니다.

    또한 아이폰 일체형이라고 안좋은 것 아닙니다. 분리형에서 일체형이 된 만큼

    분리형일때보다의 배터리수명을 2배가량 늘렸습니다.

    아이폰 제가 볼 때 현재는 최고의 개념탑재 스마트폰이 뭐라는 걸 보여주는 제대로 된 '스마트폰'입니다.






  • 최종욱 2009/11/30 01:22 #

    ^^; 반갑습니다. 저도 어서 아이폰 다음 세대가 나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같은 부분들은 확실히 아습니다. ㅠㅜ ㅋ
  • 아이폰승리 2009/11/30 01:29 # 삭제 답글

    어디서 이런 글을 봤네요. 제대로 된 비유입니다.

    게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와우.
    화려한 그래픽만을 추구하는 아이온.

    유저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애플.
    스펙만 강조하는 삼성.

    문제는 알지만 소프트웨어는 하루아침에 발전하지 않는다는 것.
    공부는 하면 당장 점수가 오르지만
    인간의 감성은 여러가지 복합적요인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서 작용하니까.
    기술적으로 가장 애매한 분야.

    p.s 아이폰은 매년 6월에 나옵니다 아이팟은 9월이구요~~ 지금 국내 출시된것도 반년된 중고니까 반년참고 신형 사렵니다 ㅠㅠ
    조금만 업그레이드 되어도 좋다 ㅜㅜ 이번엔 디자인만 바꿔서 나와다오 ㅠ ㅋ
  • 말브랑코 2009/11/30 09:36 # 삭제 답글

    옴니아 요즘 병니아 소리 듣던데, 옴니아 옹호자들 심정 이해가 갑니다. ㅋㅋ
  • 최종욱 2009/11/30 15:18 #

    SKT에서 기존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기를 바래보지만, 의무 사항은 아니죠. ㅠㅜ
  • dd 2009/11/30 10:12 # 삭제 답글

    요금제만 현실적?으로 바뀐다면 당장 아이폰으로 바꾸고 싶네요.

    mp3p는 s9쓰지만 휴대전화는 아이폰으로.. ㅋ 적어도 터치식mp3p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왜 아이폰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이해할겁니다.

    전화통화, 문자 사용만 하니까 부가기능은 필요없다는 분들은 계속 쓰던 전화기 쓰면 됩니다.

  • 최종욱 2009/12/02 23:37 #

  • 어흥 2009/11/30 10:16 # 삭제 답글

    위에서 3번째 동영상(LCD 가독성 비교) 초반(13~18초 사이)에 보면 아이폰에서 삼성폰 쪽으로 갈수록 그림자가 짙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아이폰이 조금더 그늘 진 곳에서 Test 된 것입니다. 그 후로도 아이폰은 쭈~욱 그림자가 옅은 곳에 위치하네요. 흠...좀 편파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그리고 화면 푸르스름한것은 제조사별 LCD 특징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정확히 어떨지 모르겠지만 예전엔 필립스꺼는 약간 푸르스름하고, 샤프꺼는 약간 노르스름 했던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최종욱 2009/11/30 15:26 #

    조금 더 재생시켜보세요. 2분 20초 정도를 보면 아이폰이 밝은 오른쪽으로 이동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폰보다 확실히 잘 보이는군요. ^^; 편파적이지는 않습니다.
  • 2009/11/30 15:0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최종욱 2009/11/30 15:17 #

    감사합니다. :-)
  • 연유 2009/11/30 16:29 # 삭제 답글

    기자들의 클럭 농간은 정말..
    어디서 뭘 받으면 대놓고 사기치는지..
    브랜드 PC 회사들한테서도 돈 받으면, 셀로론은 3.0hz고 펜티엄은 2.8hz기 떄문에 셀러론이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이런말도 할 것 같네요.
  • 최종욱 2009/12/01 00:05 #

    하하... ^^; 애플이 한국 언론 보도 관행에 잘 안 맞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pupustory 2009/11/30 17:23 # 삭제 답글

    음 .. 비교자료 잘 봤습니다. 태클은 아니구요. 음... 옴니아가 언플을 꽤 많이 해서 .. 클럭이랑 메모리 등등의 스펙을 따지고 있는데 .. 근본적인 문제는 OS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역시 WM이라 저질성능 나오는게 가장 크게 작용한거라 생각해요.

    사실 근본적으론.. 고성능 기기도 멍청이로 만든다는 악명의 WM이 .. 제일 무식한거겠죠 ^^
    아무튼 비교내용 잘 봤습니다.
  • 최종욱 2009/12/01 00:06 #

    맞습니다. 역시 OS의 차이가 크지요. ㅠㅜ 그래도 HTC Hero 같은 폰들을 보면 WM 기반인데도 상당히 뛰어나더군요!
  • 실수 2009/11/30 23:10 # 삭제 답글

    글 잘봤구요. 댓글에 댓글까지 싹 다 본건 아니지만 대체로 잘 봤습니다.
    근데 이글 쓰신 최종욱님께선 좀 솔직하지 못한면이 보이시네요.
    저 역시 주관적인 판단으로 이런 댓글을 쓰고는 있지만 정보를 알리고자 이런 글을 쓰실때는 좀 더 객관성 있게 쓰셨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보기엔 이 글은 아이폰의 장점만을 국내에서 대항마로 나온 옴니아2와 비교를 하면서 의도적인 까대기는 글정도로 보입니다.
    글뿐만 아니라, 최종욱님 댓글을 봐도 어느정도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저 처럼 이 글에 대한 반박 댓글에 대한 답변에서는 댓글다신 분에게 직접 비교하셔서 동영상을 찍어서 보내주면 참고하겠다..옴니아2에 대한 장점을 올리겠다는 식으로 답변 하시는데요.
    글 어투를 보아선 옴니아2가 좋다면 좋은점을 보여봐라. 그럼 인정을 하겠다.. 뭐 이렇게 비춰지네요.

    머..글쓴이의 편향된 성향에 대해선 이제 그만 언급하구요.
    옴니아2와 아이폰의 비교에 대해서 제 생각을 댓글 달겠습니다.
    먼저 위에 아이폰승리 라는 분이 길게 쓰신 댓글 봤습니다.
    마치 자동차와 비교를 많이 하셨는데요. 우선 첫번째 동영상만을 보고 이미 승부는 갈라졌다고 하시고,
    옴니아2의 부가적인 기능에 대해선 없어도 그만인 식으로 말씀하셨네요.
    그럼, 제가 물어보겠습니다.
    아이폰은 소수 사용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폰입니까? 해외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국내에서 만큼은 과연.. 그 옴니아2의 부가적인 기능들이 없어도 될 만큼 하찮은존재들일까요?

    배터리가 본체와 일체형. 상당히 불편합니다. 간과해서는 안될 문제입니다. 애플에서 모든 기기가 일체형으로 나온다고 하시는데, 그건 사용자와 별개의 문제입니다. 애플에서 모든 기기가 일체형으로 나오거나 말거나, 사용자는 교환식을 더 편리하다 생각합니다.

    인코딩 문제. 사실 현재 나와있는 동영상 폰들 전부 인코딩을 해줘야 합니다. 이거 정말 불편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적어도 제 주변사람들은 인코딩이 귀찮아서 처음 몇번 동영상을 폰에 넣어보고는 언제부턴가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DMB기능. 최종욱님이시나, 아이폰승리 라는 분이나 아이폰이 월등히 좋다는 분들은 dmb를 안보시는거겠죠. 그러니 dmb가 되든 안되든 그런 부가기능에 대해선 중요하지 않게 바라보는게 아닌가요?

    지하철에서나 어디에서나 dmb를 즐기시는분들,,동영상을 주로 즐기시는 분들.. 정말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과연 아이폰이 좋다라고 설득이 가능할까요?

    이 글은 물론 제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비교아닌 비교글인것 같네요.
  • 최종욱 2009/12/01 00:23 #

    저는 DMB와 배터리 등에 대해서 글 말미에 이미 언급했습니다. 굳이 뺐다고 보시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DMB, 배터리, DivX 재생 등의 장점을 취하려면 아몰레드와 같은 일반 폰이 더 싸고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a
  • 말브랑코 2009/12/01 11:39 # 삭제

    최종욱님 말씀대로 DMB, Divx재생같은게 더 중요하다면 굳이 윈모 옴니아 갈 필요있을까여, 그냥 아몰레드로 가겠져. ㅋㅋ
  • 지나가는 나그네 2009/12/02 00:19 # 삭제

    지금은 아몰레드보다 옴니아 2가 더 싸요 ㅋㅋㅋ 다들 아시죠?ㅋㅋ
    그래서 아몰레드(쏜담비폰)으로 갈 빠엔 옴니아 2가 괜찮지 않을까요?ㅋㅋㅋ
  • 최종욱 2009/12/02 01:22 #

    지나가는 나그네 / 아이폰 발매에 맞춰서 12월 1일에 옴니아 2 가격을 인하하다니 환영할만한 일이네요! 덕분에 알았습니다. ^^ 다른 폰들도 곧 싸지지 않을까요?
  • 알탕 2009/12/01 14:24 # 삭제 답글

    엑스페리아에 하도 데어서... 이제 SK랑 윈도우모바일엔 근처에도 가기 싫습니다.
    그래서 옴니아2를 그리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편견 같은게 생겨서요.
    저처럼 물건을 살때 스펙 하나하나를 따지기 보다는 '마냥 좋은 것' 고르듯 하는 사람에겐
    이런 경험에 의한 편견도 무시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만약에 다시 스마트폰을 쓰게 된다면 다른 통신사의 다른 플랫폼을 쓸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여기 댓글에 나와있는 링크들 몇곳을 돌아다녀 보니 희망이 보입니다.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최종욱 2009/12/02 23:35 #

    그렇죠. 역시 폰은 손맛이죠. (응?)
  • 지나가는 나그네 2009/12/02 00:28 # 삭제 답글

    와우 한시간 정도? 만에 글 전부 다읽었네요..아 눈아퍼..ㅋㅋ 재밋네요..ㅋㅋ
    다들 지식들이 훌륭허시네요.
    그저 질문이 있어서...ㅋㅋ

    1. 옴니아2의 윈도모발이 좀 떨어 진다고 하는데...나중에 타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이 나온다면 가지고 있는 옴니아2에 적용시켜서 업그레이드 가능 할까요?
    ex) wm 1.0이 옴니아2에 탑재 한달후 wm 1.5가 나옴 기존 옴니아2에 적용(업그레이드)가능?
    2. 저는 스마트폰 그닥 필요는...그러나 아몰레드 쏜담비 폰보다 옴니아2가 더 저렴한데...옴니아2가 괜찮겠죠?
    3. 주식을 좀 하는데 주식하기에는 아이폰vs옴니아2 어떤게 괜찮을까요?

    제가 최근스마트에 무지하고 조금이나마 알고자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댓글좀 많이 달아주세요^^ Plz
  • 최종욱 2009/12/02 01:06 #

    1. 윈도 모바일 1.0은 세상에 없습니다. 1.5도 안 나오겠죠?
    2. 조금 있으면 손담비폰도 가격을 내리겠죠. ^^;
    3. 일반 핸드폰도 충분합니다. ^^;
  • 지나가는 나그네 2009/12/02 01:34 # 삭제

    그데 아니고용;;;wm6.1인데 6.5와 7.0이 나오면 업그레이가 될까 하는 얘기죠;; 당연 1.0과 1.5는 없죠;;에를든건디;;
  • 최종욱 2009/12/02 09:44 #

    저도 예를 들어보자면 윈도 모바일 2003에서 5.0이나 6.0으로 업그레이드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앞으로도 얼마든지 그럴 수 있습니다. ㅠㅜ
  • 지나가던 나그네 2009/12/02 03:15 # 삭제 답글

    아이폰이 좋니, 옴니아가 좋니 굳이 따질필요가 있을까요?
    어차피 구입자 마음인데 말이죠;;

    단적인 예를들면
    터치감보다 스펙을 우선시 하는 사람은 옴니아를 사겠고
    무조건 터치감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이폰을 사겠지요

    그리고 대게 글을 보면 애플러는 아이폰 찬양하고
    애니콜러는 옴니아 찬양하고
    결국엔 서로 편파적인 주장만 펼칠 뿐입니다.

    각 기기들마다 특징이 있는 면인데
    오히려 자신이 좋아하는 기기는 장점만을 돋구고
    타 기기는 단점만을 찾아 어떻게는 내팽겨 치려는
    의견들이 너무 아쉽기만 하네요
    분명 그러한 단점들이 추후 보안되어 더 향상된 기기가 나오기 마련이지만
    현재 있는 장점들을 서로 인정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그리고 핸드폰 판매량을 보면 터치폰의 판매량이 분명히 늘긴 하였지만
    폴더나 슬라이더 형태의 핸드폰도 꾸준히 팔리고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터치폰 자체가 싫단는 사람들도 있구요
    아무리 아이폰, 옴니아 따져도 사용자가 싫다면 그만입니다.

    부디 앞으로 더 좋은 기기가 나오길 바라면서
    서로 칭찬좀 해줍시다~
  • 최종욱 2009/12/02 09:28 #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삼성도 좋은 폰 만듭니다. 하드웨어적인 부가기능은 역시 최고죠. 스펙다운만 안했으면 더 좋겠지만, 이통사가 결정하는 것 같으니...
  • 딸랑이 2009/12/02 07:55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물론 선택은 제가 하는 것이지만 여러가지 자료 제공 신경써서 해 주셨네요..
    수고하세요.
  • 최종욱 2009/12/02 23:34 #

    ^^; 잘 읽으셨다니 기분이 좋네요~ 부디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갈귀 2009/12/02 09:18 # 삭제 답글

    다른건 몰라도 부팅시간 긴거는 가급적 피하는게 좋을 겁니다, 스마트폰 써본 사람들은 무슨 말인지 알 듯 ㅋㅋ
  • 최종욱 2009/12/02 09:25 #

    옴니아를 써봤는데 역시 은근히 부팅 하게 되더군요. 시스템이 먹통이 자꾸 되어서...
  • 미랄라 2009/12/04 02:57 # 삭제 답글

    궁금한게 있습니다.
    아이폰이 좋거늘, 옴니아2가 좋거늘, 정녕 스마트 폰이 필요할 만큼 바쁘고, 일정많고, 시스템 다룰줄 아시나요? ^^
    글을 보면 객관적으로 아이폰이 좋다 하시는데, 배터리 없습니다.. 혹 고장나면 A/S는 어디서 하나요?..
    서울에도 서비스센터 몇없다하고, 각개 지방은 물론, 대구에도 딱 한곳만이 있다합니다.
    캐논아닌, 모토롤라아닌 애플사니깐요 ^^

    애플사, 컴퓨터 회사입니다. 당연히 좀 더 뛰어난 운영체제를 씀은 당연한겁니다 ^^
    자회사 MP3인 클래식 아이팟만해도 100G가 훌쩍넘습니다. 비슷한 디자인에 비슷한 내부디자인에, 운영체제만 좋은것 갖다 썼으니
    부드럽지 않고 빠르지 않다면 애플사의 컴퓨터 시장까지 의심해볼바 있는거죠.

    사진 부드럽게 넘어간다?...
    핸드폰 사진 뭐 그리 대단한거 찍는다고^^... 핸드폰, 사진찍기위해, 사진보기위해 쓰시나요?
    전 DSLR을 쓰기에, 핸폰사진은 사진같지가 않아서^^; 사진이 그리 중요한 역할을 하시나요?...
    꼼꼼히 핸드폰을 분석해두셨지만, 일방적으로 옴니아2만 깎아내린듯함이 역력합니다 ^^혹시 비싸게 사셨나요?..

    옴니아2의 장점은 하나도 없네여^^ 아이폰살까 옴니아살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아이폰고르게 하기 딱 좋은 글입니다 ^^
    직접 보면 MP3인지 핸드폰인지 분간이 안가겠지만...

    일본은, 자회사 제품이 아니라면 발붙이기 너무나 힘든곳이라고 합니다.
    허나 우리나라는 외국산이라면, 그저 뽀대나보인다면 칭송하고 받드는게 우리나라라네요... 전 그게 싫지만... 강요할순 없으니

    기계란, 사람 뇌와 같아서
    아무리 좋은 스펙을 갖고있어도, 쓸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죠...
    허나, 쓰는이가 다르다면 어떠한 스펙을 갖고있어도 100% 200% 십분 활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아이폰이 좋으신가요?... 사진이 부드럽게 돌아가고, 부팅이 빠르고 CPU가 넘넘 간지나는녀석이라 좋으신가요?...
    헌데...
    그 응용가능한 프로그램이 그렇게 많다는 아이폰-
    얼마나 사용 가능하신가요?.. 얼마나 응용 가능하신가요^^
    아이폰 십분 활용하실만큼 바쁘고 능력이 좋으실까요?...

    우리나라 일부 사람들, DSLR을 살때도, MP3를 살떄도, 노트북을 살떄도, 심지어는 핸드폰을 살떄도
    주제에 맞지도 않는 스펙 스펙 스펙들을 따져대서 좀 우스울떄가 많아요

    뭐, 물론, 아이폰 활용을 겁나게 잘하실정도의 분이라면 적극 권장합니다 ^^*

  • 최종욱 2009/12/04 07:58 #

    저는 아이폰 웹 검색이 몇 배 빠른거 하나로도 족합니다. ^^;
    다들 무선 웹 브라우저 정도는 쓰시잖아요. 그거 안 쓰면 댓글도 못 달잖아요. 표정이 왜 그래요? 무선 웹 브라우저 쓰다가 속 터진 사람 마냥.
  • 버섯 2009/12/04 10:53 # 답글

    아이폰과 옴니아2를 고민하는분들이 보면 선뜻 아이폰으로 기울만한 글인건 맞는거 같습니다. 덕분에 좋은글 많이 읽고 갑니다.
    리플도 꽤 잼있게 읽었구요. 아이폰에 좀더 손을 들어주시는 주관을 가지고 작성하신거 같긴해도 그걸 감안하고 읽어볼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포스팅인듯 합니다. (리플에서 꽤 건져가는..!!!)

    사실 저도 고민끝에 옴냐2를 구매했지만... 아이폰의 장점을 알겠지만서도 AS같은 문제땜에 선뜻 지금 선택하긴 힘들더군요.
    스펙이나 성능보다... 당장은 요금이나 가격, AS, 인코딩, dmb 같은 부분같은게 좀더 크게 작용하더라구요.. ㅠㅠ. 전 파워유저가 아닌가봐요.
  • 최종욱 2009/12/04 12:13 #

    그런 부분을 고려하셨다면 역시 잘 구매하셨습니다~ 자신과 궁합이 잘 맞는 기기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진정한 파워유저죠.
  • 버섯 2009/12/04 10:55 # 답글

    결국 성능 좋은 휴대폰 두개가 경쟁하는바람에 즐거운건 소비자인거 같아서 참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나다 2009/12/04 12:00 # 삭제 답글

    DMB : 난 DMB를 안보는 관계로 옴냐보다는 아이폰
    카페라 : 난 데쎄랄과 똑딱이를 가지고 있으므로 옴냐보다는 아이폰
    영상통화 : 돈아까운 관계로 난 아이폰
    동영상 : 인코딩이 대박 귀찮은 관계로 옴냐
    인터넷서핑 : 난 빠른게 좋은 관계로 아이폰
    배터리 : 일체형은 나중에 폰 빠때리 나가면 교체할 수 없는 관계로 옴냐
    터치 : 난 빠르고 감 좋은게 좋은 관계로 아이폰
    디자인 : 난 심플한게 좋은 관계로 아이폰 (금장 갖고싶다)
    AS : 난 반쪽짜기 얼리어답터라 기계를 험하게 쓰는 관계로 옴냐
    외장메모리 : 어짜피 음악 넣고 동영상 넣고 하는데 8G면 충분한 관계로 외장메모리가 되는지 안되는지는 크게 상관없지만 이왕이면 옴냐
    부팅시간 : 난 빠른게 좋은 관계로 아이폰
    게임 : 난 PSP와 PS2, 삼돌이, 컴터로 게임하기 때문에 굳이 아이폰으로 할 필요 못느낌. 게임은 게임기로 하는게 제맛이라고 생각함. 핸드폰 게임 별로임
    부가기능 : 난 기능이 많은걸 선호하므로 옴냐.

    ****************************************************

    그럼 한 번 봐볼까? 아이폰이 7개, 옴냐 5개.
    일단 미세한 차이로 나의 뇌는 아이폰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음.
    하지만 위 비교 항목은 대체적인 사항들 만을 따진 것임.

    *****************************************************

    요금제 : 난 전화도 많이하고 문자도 많이 보냄. 하지만 폰 요금이 가장 아깝다고 생각해서 다양한 요금제를 혼합해 엄청난 혜택을 받고 있으므로 옴냐
    단말기값 : 역시 요금제가 비싸지 않으면 단말기 값도 싸지지 않기 때문에 옴냐
    분실 후 가슴아픔 : 둘 다 가슴애리겠지만 아이폰이 더 가슴아프고 짜증나기 때문에 옴냐
    스마트폰의 필요성 : 별로 느낄 수 없음. 물론 다양한 기능을 작은 단말기 한대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각 기능들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해보면 게임? psp가 더 좋음. 카메라? 데쎄랄은 커녕 똑딱이도 못따라옴. 인터넷? 넷북 발끝에도 못미침, 문서편집? 싸이월드? 불편하기 이루 말할 수 없음. 터치? 간혹 안눌리면 짜증남. 동영상? psp나 아이팟터치로 봐도 충분함. 장거리 갈때는 넷북으로 보면 최고임.

    ******************************************************************************

    결과적으로 봤을 때 얼리어답터들. (나처럼 반쪽짜리가 아닌 진정 매니아) 그리고 유행에 민감한 10~20대, 간편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옴냐나 아이폰 둘 다 큰 매리트를 느끼지 못할 것 같다. 특히 결혼을 한 나같은 경우에는...마누라의 잔소리를 얻어먹기 딱 좋은 아이템. 사갔다가 난 쫓겨남과 동시에 1년치 용돈 삭감이다. 스마트폰 필요한가? 나는 가방에 다양한 전자기기들을 늘 가지고 다닌다. 불편하다. 스마트폰이 가지고 싶다. 하지만 별로다. 괜히 돈날리는 기분든다. 역시 나는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 체질인건가?
    한달에 10만원 가까이 하는 요금제 써가면서 아이폰 공짜로 받고 싶은 마음도 없고, 거금 들여서 옴냐 사고 싶은 마음도 없다.
    아무리 좋으면 뭐하나. 그래봐야 컴터 못따라 가는데
    물론 아이폰 금장이 나온다면 생각해 보겠다. (18K도금에 다이아가 53개나 박혀있다는..럭셔리 그 자체다) 이것 역시 아이폰의 기능과 스펙이 아니라 디자인 때문에 가지고 싶은거다.

    결과적으로 아이폰 옴냐 중에 내 뇌가 조금 더 원하고 있는 것은 아이폰이며 옴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둘 다 공짜로 생기지 않는 이상 내 지갑을 열어가면서 사고 싶은 생각은 없다. (갖고싶은 마음은 있다. 이 마음이 무슨 마음인지 글 읽는 사람들은 알려나?)
    수년이 지나서 좀 더 기능화되고 좋은 성능이 좋은 모델이 나온다면 생각해 보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 최종욱 2009/12/04 12:18 #

    저도 좋은 기계들이라 생각하지만 안 삽니다. 결정적으로 그만한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서 말이죠. ㅎㅎ 공감합니다.
  • 공정한분석 2009/12/07 22:58 # 삭제 답글

    난 옴니아/아이폰 두 가지 모델의 장/단점을 명확히 비교하여 분석했다.
    각 모델별 장/단점이 명확한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각 장/단점들 중에서 내게 필요한 기능들에 대해 Weight Factor(가중치)를 곱한 결과,
    최종적으로 옴니아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
    물론, 상기의 비교글을 읽기 전에 미리 결정했던 사안이다.
    구입후, 상기의 비교글 및 댓글들을 살펴보게 되었고...
    내 결정이 훌륭함을 확인하게 되었다.
    ...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 또는 비교한 후 추후의 업그래이드 된 Version을 기대하시는 분들께 한 말씀 드립니다.
    1. 스마트폰(All-in-One)을 구입하려는 목적을 명확히 하세요.
    2. 이 곳 저 곳의 사전 분석결과들을 취합하고, 기 경험자 및 파워유저의 글들을 편견없이 받아들이세요. (편견이 개입된 글들은 단순 참고만 하시구요)
    3. 상기의 분석결과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세요. (스팩/주기능/보조기능/편리성/유지보수성/활용성/구입가격/유지가격/감성품질/감가상각 등..)
    4. 항목별로, 각 모델의 장/단점 분석을 명확히/객관화시켜서 하세요.
    5. 없는것보단 있는게 좋고, 기왕 있으려면 더 나은 것이 좋습니다.
    가격대비 지원하지 않아도 괜찮은 사양은 무시하시고, 내 구입목적에 맞게 필수불가결한 사양은 꼼꼼히 판단하세요.
    비싼 물건입니다. 한 번 쓰고 버리지 않을거라면, 그 가격에 본전 뽑을 수 있을 것인지 확인하세요.
    여러가지 나름의 가치판단에 따라, 각 항목별로 점수를 매기세요. (가중치를 곱하여 총점을 계산하세요)
    6. 훌륭한 구매/스마트한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 최종욱 2009/12/08 00:01 #

    스스로 만족할만한 구매 결정을 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ㅡ^)~
  • 2009/12/15 02:35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ㅁㄴㅇ 2009/12/23 11:26 # 삭제 답글

    그냥 스마트폰이면 한국산 피하고 사세요.
    삼성 스마트폰 미국서 쓰레기 취급받습니다 ㅋ
    아이폰이나 블랙베리 볼드 익뮤 중에서 하나 사세요
    HTC MAGIC이나 HERO 드로이드가 들어오면 그 것 사시구요.
  • 이선익 2010/02/17 16:11 # 삭제 답글

    이 포스팅에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지만 중요한 것만 지적하자면 우선 출처를 명시하지 않은채 여러 비디오를 퍼온 것입니다. 법적 문제 없고 당사자가 사실을 알게되도 불쾌해하지 않을것 같다고 추측하신 거 같지만 글쌔요.. 이건 뭐 기본적인 개념이 없으신거 같네요.

    그리고 또하나는 이런 출처도 모르는 비디오를 100% 맹신하는 이유는 뭡니까. 스마트폰의 부팅 속도나 엡 실행 속도는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습니다. 불순한 의도가 없다더라도 테스터가 실수를 했을 수도 있고, 모르고 설정이나 조작을 잘못 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출처인지를 확인하고 싶어도 출처가 명시되어 있지 않네요...

    정말 당신이 "성능을 비교했더니 A가 B보다 더 좋더라!"는 주장을 하실려면 직접 두 제품을 사서 비교하시고 그걸 찍어서 올리시던가, 그럴 돈과 시간이 없으면 그만큼의 정성을 들인 사람의 사이트를 링크해 놓으세요. 이런 후진적인 인터넷 사용이 한심에서이기도 하지만, 말하면 이해할 것 같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 A2 2010/02/20 02:50 # 삭제

    이런 기본적인 개념없고, 예의 없고, 후진적인 댓글도 있네요.
    저는 주변에 스마트폰 사용자 수두룩합니다.
    직접 써보면 위 동영상이랑 결과는 동일합니다.
    님이나 비교해서 써보고 이런 댓글 다세요.
  • 종합례술인 2010/02/24 01:07 # 삭제 답글

    간단히 주위에서 애플폰이나 삼성폰 비교하면 위 동영상과 똑같구여...^^ 그래도 옴니아를 선택하는 이유가..a/s죠...차도 그렇죠...뭐 고장나면 부품 가격이 터무니 없어서 그냥 국산 타죠..외제차가 좋은걸 알면서.....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